비염은 완치될 수 없는 걸까요? 비염 때문에 병원에 다니면서 치료받은 후기를 공유합니다.
비염은 완치될 수 없는 걸까요? 비염 때문에 병원에 다니면서 치료받은 후기를 공유합니다.

저는 감기 걸렸을 때를 제외하고선 늘 뻥 뚫려있는 건강한 코를 갖고 있기 때문에 비염의 고통을 잘 모릅니다.

하지만 큰 아들은 비염을 달고 살기 때문에 그 고통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환절기 때에는 곽티슈 한 통을 하루만에 쓸 정도로 끊임없이 콧물이 흐르더군요. 게다가 이번에 병원에 가면서 처음 안 사실인데 평생 동안 양 쪽 코가 뚫려 있던 적이 없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살아가는 줄 알았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어찌나 슬프던지......

아드님은 선배가 K대학병원에서 비염 수술을 받은 후에 신세계를 경험했다면서 수술 후기를 이야기 들려주자 본인도 꼭 수술을 하고 싶어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가급적이면 몸에 칼을 대지 않으면 좋겠다면서 수술을 말렸지요.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본인이 원하는 것을... 저는 그 의지를 꺾지 못하고 정 원하면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라고 하였습니다.

아드님은 포털사이트의 광고를 통하여 서울 K구에 있는 S모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았습니다.(2021년 10월 19일) 이날 치료할 때는 제가 동행하지 못하였는데, S모 이비인후과에서는 실비보험을 들었냐면서 수술을 권유하였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실비보험이 과잉 진료를 유도한다고 생각하여 실비보험도 들지 않는 사람입니다.

역시나 과잉진료라 판단을 하였고, 아들에게는 S모 이비인후과에 부모님과 상의한 후 수술 여부를 정하겠다고 하고 일단 귀가를 권하였습니다. 아들이 받아온 코 수술 전 주의사항 문서를 살펴보니 수술 내용은 J34.2 비중격교정술과 J34.3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동네 의원 이비인후과에서는 비중격교정술과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을 하여 비염 치료를 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동네 의원 이비인후과에서는 비중격교정술과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을 하여 비염 치료를 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비중격 교정술(Nasal septoplasty)은 휘어진 비중격 연골과 골부를 일부 절제하고 제 위치로 고정한 후, 필요에 따라 부분적으로 재건하는 외과적 수술법입니다.

이 수술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산병원에서 소개하고 있는 비중격 교정술에 대한 검사와 시술 및 수술정보를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산병원에서 제공하는 비중격 교정술의 정의, 준비사항, 적응증, 검사·시술·수술방법, 경과합병증, 주의사항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management/managementDetail.do?managementId=373

비중격 교정술을 통해 알레르기비염을 치료해 나가는 과정을 알 수 있는 EBS 동영상이 있으므로 링크를 걸어드리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비중격 교정술

[비중격 교정술] 비중격 교정술을 통해 이들 알레르기비염을 치료해 나가는 과정을 알 수 있는 내용(동영상 출처 : EBS 동영상 (2011. 4. 8.))

terms.naver.com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은 코 양측벽의 하비갑개가 커졌을 때 이를 줄여주는 수술입니다.

아들이 갑자기 비중격교정술,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 이 두 가지 수술을 받는다고 하니 걱정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송파구에 있는 아산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동네의원과 좀 더 큰 규모인 종합병원에서 비염 치료를 접근하는 방식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다음에는 아산병원에서 진료받은 생생한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